home 검진이용 안내검진 FAQ

검진 FAQ

caption
번호 제목 등록일
9 인터넷으로 종합검진결과는 어떻게 조회하나요?  2014-09-18
인터넷 검진결과 조회는 문진표란에 인터넷 조회 동의 및 싸인 하신 분만 가능하며, 간단한 문의는 상담간호사와 전화 상담이 가능합니다.

■아주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 접속, 퀵 메뉴(결과조회) 클릭

■회원 가입 클릭

■회원 정보 ,ID 및 PASSWORD 등 입력

■로그인

■개인정보 동의 통해 [환자 번호 등록] 후 결과 조회 가능


[환자번호 등록시 주의사항]

내국인-아이핀 인증 통해 가능

외국인-건진센터에서 발급받은 비밀번호를 통해서 등록(검진 당일 비밀번호 부여 받으십시오)
8 위장검사에 위내시경, 위장X-선검사가 있는데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2013-03-16
■위를 검사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있어서 위암의 발생이나 유병율이 높기 때문입니다.이러한 위암을 검사하는 선별검사로는 대표적으로 위장조영술과 위내시경 검사가 있습니다.

■ 목적은 같으나 두 검사에는 차이가 있는데 자세한 의학적 내용을 모두 다루는 것은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수검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간단히 얘기하자면, 위장조영술 검사는 금식후 조영제를 복용한 후 X-선 검사기에 자세를 바꿔가며 사진촬영을 하여 검사를 하는 방법입니다.위내시경은 금식후 기다란 관상형의 튜브를 구강을 통해 식도를 거쳐 위안을 검사하게 되며,대개의 경우 십이지장 제 2부까지 검사하게 됩니다.

■ 대표적인 차이점은 위내시경 검사의 경우 위장조영술에 비해 정확도와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우수하고,조직검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내시경이 삽입되는 것에 대해서 불편감을 조영술보다 많이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같은 얘기지만 어떠한 검사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이 역시 의료진의 상담에 따라 적절한 검사를 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7 대장검사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차이가 무엇인가요?  2013-03-16
■ 대장암은 소위 ‘선진국형 암’으로 경제수준이 발전할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는 암으로 최근 국내에서도 그 발생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실제로 2011년 국가암통계를 보면 대장암은 남녀 전체에서는 3위, 남녀를 구분하여 보면 남자에게서는 2위, 여자에게는 3위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대장암에 대한 검사로 검진기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검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대변검사(정확한 명칭은 분변잠혈검사)
② 대장조영술
③ 대장내시경

■차이점
모든 검사들이 각기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고,환자분의 상태나 컨디션에 따라 적합한 검사는 다를 수가 있으므로 어떠한 검사의 우열을 가릴 수는 없습니다.따라서 본인에게 적절한 검사는 검진프로그램을 선택할때에 의료진과 상담을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이러한 점을 염두에 둔 채 검사에 따른 일반적인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비용: 대변검사가 가장 적습니다.
② 전처치: 대장조영술과 대장내시경은 장을 비워주는 약제(장정결액)의 복용이 필요합니다.
③ 대변검사는 제일 간편하고 비용도 저렴하지만 검사의 정밀도가 다소 떨어집니다. 대장조영술은 그보다는 낫지만 이 역시 대장내시경에 비해서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더군다나 대변검사에서 이상소견이 있거나 대장조영술에서 이상소견이 있는 경우 재차 대장내시경을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을 수 있습니다.
④ 대장암은 대장용종에서 대장암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서 대장내시경 검사의 장점이 또 하나 부각되는데 대장내시경은 대장암 검진 방법 중 유일하게 대장용종을 제거할 수 있는 검사법으로 대장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⑤ 하지만 나이가 너무 많거나 검진자의 상태가 좋지 않는 경우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행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며,이 경우는 의료진의 권고를 무시하고 억지로 검사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⑥ 의료진이 권고하는 기간보다 너무 자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단, 이전 검사에서 용종이 있었거나, 장정결이 불충분한 경우는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보다 짧은 기간 후에 검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6 종합검진은 몇 년에 한번씩 하는 게 좋을까요?  2013-03-16
종합검진은 주요장기의 암이나 성인병위주로 검사하며, 1~2년마다 검진하실 것을 권유하지만, 현재증상이나 가족력 등이 있으면 1년마다 검진하실 것을 권유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하는 연령별 암통계를 고려하여 건강검진항목을 권유합니다
5 종합검진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2013-03-16
종합검진 예약은 전화, 방문, 인터넷 3가지 방법이 있으며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특성에 따른 맞춤검진 상담을 위하여 전문상담간호사가 여러분의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전화예약은 219-5555, 4343이며, 검진하실분의 주민등록번호 혹은 평생진찰권번호, 이름, 전화번호, 주소, 복용하는 약을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방문예약은 웰빙센터 5층 건강증진센터 예약상담실로 오시면 됩니다.

인터넷 예약은 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http://hosp.ajoumc.or.kr/hexc/)에서 예약신청을 클릭하고 신청하시면 예약상담 간호사가 24시간 내에 전화방문하여 자세한 상담과 검진일을 확정해 드립니다.

예약시간은 평일 오전 7:30~ 오후 16:30 입니다.
4 종합검진 전 복용하면 안되는 약은 무엇인가요?  2013-03-16
아스피린 계통약(아스피린, 아스트릭스 등)과 혈전용해제(와파린, 쿠마딘, 플라빅스 등)를 복용하시는 분은 복용 중단 가능 여부를 주치의와 상의하시어, 검진 3일 전부터 중단하고 오셔야 합니다.

혈압약은 검진당일 아침에 최소량의 물로 드십시오.

당뇨약 등은 검진당일에 복용하면 안됩니다.

기타약을 복용 중이신 분은 가급적 검진 하루 전부터 복용을 중지하시고, 치료중인 주치의와 상담 하십시오.
3 부분 검사도 가능한가요?  2013-03-16
종합검진은 패키지로서 원하는 검사만 부분적으로 시행하지 않으며,

개인의 건강증상, 가족력, 과거력에 맞춰 종합검진에 필요한 부분검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분검사를 원하시면 외래진료 후 처방을 받아서 검사가 가능합니다.
2 검진당일 추가할 수 있는 검사는 무엇이 있나요?  2013-03-16
검진당일 추가할 수 있는 검사는 골밀도검사, 척추 X-선 촬영, 치아 X-선 촬영, 동맥경화도, 자율신경검사, 갱년기검사, 초음파검사 등이며, 대부분의 검사는 예약제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1 PET검사란 무엇인가요?  2013-03-16
포도당과 같은 인체의 기본대사물질에 양전자를 방출하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붙여 특수 방사성의약품으로 만든 다음, 이를 인체에 주입해 암세포를 영상화하는 최첨단 진단기술입니다.

방사성 의약품이 주입된 환자가 PET 스캐너에 누워 있으면 PET 기기가 온 몸을 촬영해 암 부위를 찾아냅니다.
1
Quick
글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