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실 소개인사말

인사말

의료정보학 교실은 의과대학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교육뿐 아니라 정보학과의 융합을 통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의료정보학과의 주 연구 분야는 전자의무기록을 기반으로 한 약물역학, 연구용 임상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질병의 진단/예후예측/치료법 연구 등이 있으며, 그 결과 세계 의생명 정보 분야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의료정보학이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의학교육, 연구, 진료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다학제 융합 학문을 말합니다.

 

 

임상분야에서 전자의무기록, PACS의 도입으로 수많은 임상자료가 생산되고 있을 뿐 아니라, 분자생물학 분야에서도 DNA chip이나 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와 같은 high-throughput technology의 보급으로 인해서, 이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을 만큼의 대용량의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맞춤의학 시대의 도래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량의 데이터는 전통적인 분석방법으로 다루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서 고성능의 병렬처리 컴퓨터를 이용한 고속의 계산능력과 해석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 의료정보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임상의학자와 기초의학자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인력과 대용량 자료 분석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시대를 이끌어 갈 차세대 인력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글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