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실소개 (About us)소개

소개



교육목표
의학교육의 기본이 되는 인체의 정상적인 구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질병으로 인한 비정상적인 구조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지식적 바탕을 제공한다.  

 

교육방법
- 학부 교육 : 해부학, 조직학, 신경해부학, 발생학 강의 및 실습
- 대학원 교육 : 신경계 구조 및 발생, 줄기세포 및 재생의학, 발달생물학, 임상해부학

 

신경발생 및 줄기세포 연구실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신경발생 및 줄기세포 연구실은 신경과학 분야의 최대 화두라 할 수 신경계의 발생과정을 분자 생물학적 측면에서 연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실은 미분화 상태의 줄기세포에서 신경세포로의 분화과정을 조절하는 일련의 전사 제어네트워크에 관한 분자적 기전을 이해하고, 나아가 이를 줄기세포에 응용함으로써 뇌질환을 근본적을 치료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실은 한국과학재단 지정 우수 연구기관인 아주대학교 뇌질환 연구센터에 참여 하였으며, 2016년까지 아주대학교 BK21 사업단으로 선정된 분자 과학 기술학과와 의학과/세포변형 및 재생연구 사업단의 지원을 받고 있다. 또한 경기도 지역 협력 연구 센터의 지원을 통해 신약개발을 도모하고 있으며,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연구의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국, 일본 등의 유명 연구실과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 신경발생을 조절하는 전사제어인자
- 줄기세포를 이용한 뇌종양, 뇌졸중 세포치료제 개발
- Go 단백질에 의한 뇌신호전달

 

 

교육해부학 연구실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육해부학연구실은 사람 몸의 연속절단면영상을 제작하여 이를 구역화 하고, 구역화 한 영상을 가지고 3차원영상으로 만드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남성 온몸, 머리, 여성골반의 구역화 영상 및 3차원영상은 완성하였고, 여성 온몸의 구역화영상과 3차원영상을 만드는 연구는 진행 중이다. 이러한 데이터는 독일, 미국 등에서 가상 수술용 소프트웨어 등에 사용되었다.

 

 

퇴행성치매 연구실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퇴행성치매 연구실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치매 중 치료와 예방법이 제대로 없는 퇴행성치매의 발병 기전을 규명하여 치료법 개발에 기여하고자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 입니다

퇴행성치매는 공통적으로 뇌에서 제대로 제거되어야 할 이상단백들이 축적되어 신경세포-시냅스 손상을 일으켜 발병합니다. 본 연구실은 특히 알츠하이머병치매에서시냅스소실-임상증상과 연관성이 높은 타우(Tau) 단백병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연구주제는

1. 정상적인 타우단백이 어떻게 비정상적인 병적 타우단백이 되는지? 

2. 치매환자의 뇌에서는 왜 이 같은 병적 타우단백이 쌓이게 되고, 다른 부위의 신경세포로 퍼지어 결국 신경세포/시냅스 손상을 일으키는지 

3. 이것을 호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를통해서 치매 치료제 개발을 할 수 있는지? 

4. 노화와 함께 증가하는 제2형 당뇨와 알츠하이머병이공유하는 병적 기전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공략하면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도움이 될지? 

5. 퇴행성치매의 발병과 진행 속도를 예측할 수 있는 체액-유전자바이오마커가 무엇인지?  어떻게하면 편리하고 저렴한 조기예측 바이오마커를 개발할 수 있을지? 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실험방법은 분자-세포생물학적 기법입니다.

세포실험 결과를 치매 동물모델과 뇌조직/뇌척수액을 이용하여 유용성검증을하거나, 반대 방향으로 발견된 환자 및 환자의 시료에서 발견된 주요 상황을 동물모델-세포모델에서 연구하기도 합니다.

바이오마커 연구에서는 임상팀과 협조하여 다양한 오믹스 분석을 하고 이에 대한 시스템생물학적 분석을 합니다.

미국 UCSD 순천향대학교부천병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을 거쳐 아주대학교에 20183월에 새로이 실험실을 오픈하였습니다. 

 

퇴행성치매 연구에 흥미와 열정이 있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글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