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대학소개의학과 소개

의학과 소개

본 의과대학은 지난 1세기 동안 국내 의학교육을 통하여 노출된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현대의학의 세계적 추세에 부응하기 위하여 신설 의대가 가질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특징적인 교육체계를 구성하여 시행하고 있다. 현재 의과대학 교육과정은 의학입문교육과정과 의학교육과정으로 나뉘며, 의학교육과정은 새로운 통합교육과정인 ACME 2009를 시작으로 ACME 2012에 이르기까지 신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시행 중이다.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의료인문학, 환자/의사/사회 1~4, 아주강좌토론수업, 멘토와의 대화 등의 강좌를 개설하였고, 이를 6년 과정에 고루 배분하여 고학년에서도 윤리 및 덕성함양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Professionalism, Competence, Self-development, Leadership을 교육목표로 의학 및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진단과 치료, 발병을 예측하는 의사 및 의과학자를 양성하고 역동적으로 국제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세계적 의료인을 배출하고자 한다.  

 

 

2+4 교과과정

6년제 연속 교육과정에서 의학전문대학원제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자 개편하였다.

 

 

학년제 학사관리

학기별로 성적을 평가하되, 진급여부는 매 학년말 일년 성적을 종합하여 결정한다.

 

 

인성교육프로그램

수원시 거주인인 연계 봉사활동 : 지역사회 노인정신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예과 1학년생과 수원시 거주노인을 연계하여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지역사회 노인은 자신의 건강관리 및 질환관리에 대해 의학적, 정서적으로 도움을 받으며, 의대생은 환자와의 의사소통, 약물/질환에 대한 선행학습, 인성교육적 효과를 얻는다.

 

멘토와의 대화: 의료계의 다양한 진로와 발전 가능성 등에 대한 식견을 넓힐 수 있도록 2006학년도 2학기부터 운영을 시작하였다. 의대, 의전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연 10회, 격주 금요일 오후에 2시간씩 연자의 특강과 대화를 겸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사회 각 분야에서 활약 중인 여러 인사들의 경험담과 고견을 경청함으로써 폭넓은 시각으로 다양한 진로를 모색하며, 대화를 통한 의사소통의 기회를 창출해 왔다. 그동안 의사출신 국회의원, 변호사, 공무원, 인권의학자, 선교사, 제약회사 임원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이 초청되었으며, 교내에서는 역대 학장, 동창회장, 의대 선배 교수 등이 아주의대, 의전원생들의 멘토 역할을 수행해 왔다. 2009학년도부터는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의사 출신’에만 한정하지 않고, 시인, 호스피스 봉사자, 광고회사 CD(Creative Director)를 멘토로서 모시기도 했다. 2010학년도부터 정규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운영 중이다.

 

기타 인성교육의 일환으로서 매주 지도교수 또는 학장이 학생들과 갖는 대화시간, 격주 두 시간씩 국내외 의학계 표상이 되는 인사들과 대화하는 멘토와의 대화 시간 및 아주강좌 수업 후에 학생들의 생각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아주강좌 토론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분야 전문가들의 교양강좌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의사국가시험

시헝방법: 필기 400문제 및 실기시험(CPX 6문제, OSCE 6문제)

시험시기: 필기 - 매년 1월초, 실기- 9월~12월

시험결과: 제58회~79회까지 22년간 100% 전원 합격하는 성과를 총 6회 이루었으며, 매년 전국 평균을 훨씬 상회하는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Quick
  • Portal
  • 중앙도서관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대학일자리센터
  • 아주서비스센터
글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