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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이론 (Nursing Theory)

간호학의 학문적 특성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또한 간호이론에서 표현되는 주요 관점인 인간, 환경, 건강, 간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개발된 간호이론을 분석, 규명하여 이론의 철학적 배경과 특성을 이해하고 연구와의 관계와 실무에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간호연구 (Nursing Research)

관심 분야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인 접근방법으로서의 연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연구에 필요한 제반 단계를 학습하여 관련 논문을 평가 하고, 실제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함을 목표로 한다.  

1) 간호 연구방법의 제 단계를 이해하고 연구와 이론, 실무의 관계를 이해한다.

2) 기존의 연구논문을 읽고 평가한다.

3) 관심분야의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한다.

 

상급간호학세미나(Advanced Nursing Seminar)

건강증진과 건강정책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건강증진 영역에서의 간호사의 역할을 확립하고, 복합적ㆍ전인적 요구를 가진 대상자를 이론적, 실증적 근거에 의해 간호할 수 있는 사고력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1) 건강과 간호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과 정책을 탐색한다.

2) 생의 주기별 건강문제를 분석하고 생활습관이 건강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다.

3) 간호중재의 연구근거를 통합하여 전인적 간호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통계방법론 (Statistical Methodology)

간호연구에 필요한 통계기법에 대한 강의를 기초로, SPSS를 이용하여 간호분야 연구과정에서 생성된 자료 분석과 해석을 실제로 실습함으로써 간호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에 대해 통계적 자료 분석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강증진과 간호(Health Promotion and Health Behavior Change)

건강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위하여 환자를 보다 적극적인 생활습관 변화 과정의 주체자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이 과목에서는 이와 같은 변화 중재에 관한 내용을 다루게 된다.

 

병태생리학 (Pathophysiology)

상급 간호를 적용하는데 필요한 병태생리의 기본 개념과 주요 질환의 발병 기전을 이해하고, 질병으로 인한 장기의 형태학적, 기능적 변화를 학습하기 위한 필수적인 기초 학문이다.

 

전문간호사의 역할 및 정책(Role and Poliy of Advanced Practice Nurse)

본 과목에서는 전문직이란 무엇인지 역사적 배경을 확인하고, 간호의 전문직적 현 주소를 파악하며, 외국의 전문간호사에 대한 변천, 정책과 역할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역사와 정책을 검토함으로써 10개 전문간호사 영역의 기대되는 역할을 확인하고 토론한다.

 

상급건강사정 (Advanced Health Assessment)

대상자의 건강상태와 요구를 사정할 수 있으며, 정상과 비정상, 실제적, 잠재적 문제를 확인하고 간호진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 건강사정의 개념 및 원칙을 이해한다.

2) 신체, 정신, 심리, 사회문화적 영역에 대하여 포괄적이며 체계적으로 건강력을 수집할 수 있다. 

3) 계통별 신체사정을 수행할 수 있다.

4)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다. 

5) 수집된 자료를 통해 건강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약리학 (Pharmacology)

약물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이들 약물이 체내에서 어떻게 약리작용을 나타내는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로 인하여 약물작용의 치료작용과 독작용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여 올바른 약물 간호를 임상간호실무에 적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환자회복을 촉진하고 건강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 효과적인 상담술을 적용하고 환자와 간호제공자 및 가족을 교육할 수 있는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 보건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학습원리를 이해한다. 

2) 보건교육 과정을 가정간호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 

3) 간호대상자의 교육계획안을 수립하고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4) 간호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상담술을 적용할 수 있다. 

 

노인전문간호총론 (Introduction to Gerontological Nursing)

노인 간호대상자(노인,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정립하여, 노인 및 고위험 노인가족에게 간호과정에 따른 노인전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이를 위해 노인의 인구학적, 사회경제적, 보건의료적 특성과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노인간호의 개념을 파악하고, 노인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제시한다.

 

노인전문간호총론실습(Introduction to Geriatric Nursing Practice)

노인전문간호총론 이론교과과정에서 학습한 노인 간호대상자(노인,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개인단위에서 확인하고, 지역사회 단위에서는 노인의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는 한편, 노인 간호대상자에게 접근하기 위한 전문적인 간호술을 적용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노인전문간호총론실습은 노인 간호대상자(노인,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정립하여, 노인 및 고위험 노인 가족에게 간호과정에 따른 노인전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노인전문간호사로서의 실무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노인질환관리1 (Disease Management for the Elderly : Part 1)

호흡기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근골격계, 여성생식기계의 주요 노인성 질환의 병태생리와 최신 치료에 대한 지식에 근거하여 급,만성기 및 재활단계에 있는 노인 대상자에 대한 건강사정, 진단, 처방 및 중재를 통해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노인전문간호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1) 노인성 질환 및 노인건강문제의 특성을 이해한다. 

2) 주요 노인성질환의 병리기전을 이해한다. 

3) 주요 노인성질환의 최신치료동향을 이해한다. 

4) 노인질환 및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진단 할 수 있다. 

5) 노인성 질환에 대한 치료 및 중재방안을 설명 할 수 있다.

 

노인질환관리2 (Disease Management for the Elderly : Part 2)

내분비계, 신비뇨기계, 신경계, 피부감각계의 주요 노인성 질환과 노인정신질환의 병태생리와 최신 치료에 대한 지식에 근거하여 급성기, 만성기 및 재활단계에 있는 노인 대상자에 대한 건강사정, 진단, 처방, 및 중재를 통해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노인전문간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1) 노인성 질환 및 노인건강문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노인성 질환의 병리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3) 주요 노인성 질환의 최신치료 동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노인의 질환 및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진단할 수 있다.

5) 노인성 질환과 그에 따른 건강문제에 대한 중재전략을 파악한다. 

 

노인질환관리실습1(Practice of Disease Management for the Elderly : Part 1)

1) 노인간호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호흡기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근골격계, 비뇨생식기계의 주요 노인성 질환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사정할 수 있다.

2) 호흡기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근골격계, 비뇨생식기계의 주요 노인성질환과 관련한 노인간호에 필요한 전문용어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호흡기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근골격계, 비뇨생식기계의 주요 노인성질환의 진단검사를 설명할 수 있다.

4) 호흡기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근골격계, 비뇨생식기계의 주요 노인성질환에 대한 치료 및 중재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5) 호흡기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근골격계, 비뇨생식기계의 주요 노인성질환과 관련한 건강문제를 갖고 있는 대상자에게 전문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노인질환관리실습2(Practice of Disease Management for the Elderly : Part 2)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급·만성기 및 재활 단계에 있는 비뇨기계, 내분비계, 신경계, 피부감각계 노인질환 대상자에 대해 건강사정, 진단, 처방 및 중재를 제공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노인전문간호 실무능력을 학습 한다

1) 노인간호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비뇨기계, 내분비계, 신경계, 피부감각계의 주요 노인성 질환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사정할 수 있다.

2) 비뇨기계, 내분비계, 신경계, 피부감각계의 주요 노인성 질환과 관련한 노인간호에 필요한 전문용어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비뇨기계, 내분비계, 신경계, 피부감각계의 주요 노인성 질환의 진단검사를 설명할 수 있다.

4) 비뇨기계, 내분비계, 신경계, 피부감각계의 주요 노인성 질환에 대한 치료 및 중재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5) 비뇨기계, 내분비계, 신경계, 피부감각계의 주요 노인성 질환과 관련한 건강문제를 갖고 있는 대상자에게 전문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노인복지간호 (Long-term Care for the Elderly)

노인복지의 개념, 필요성, 원칙 및 정책을 이해하고 노인복지실천체계를 파악하여 간호와 노인복지를 통합하여 적용할 수 있다.

1) 노인복지의 개념, 원칙, 정책 및 관련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복지서비스(재가, 시설)의 개념과 행정체계, 재정, 서비스내용, 개발, 전략, 전문인력의 역할과 관리를 이해하고 문제점을 파악한다.

3) 노인복지입소시설과 이용시설의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4) 재가 및 요양시설에서의 노인복지사업을 기획하고 수행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5) 노인간호와 복지서비스를 통합하여 적용할 수 있다.

6) 노인복지시설을 운영할 수 있다.

7) 노인복지제도의 현황을 파악하고 발전방향을 제안할 수 있다.

8) 노인복지간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9) 노인장기요양제도에서의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노인복지간호실습(Practice of Long-term Care for the Elderly)

노인복지간호 이론교과과정에서 학습한 다양한 형태의 노인복지시설의 주요기능과 공간구성, 인력별 담당 역할, 서비스 내용, 유관기관과의 연계체계를 확인하고, 각 시설을 이용하는 노인간호 대상자의 요구도와 그에 따른 충족도를 파악하는 한편, 복합적인 보건의료 및 복지문제를 갖고 있는 노인간호 대상자를 지역사회 단위의 연계체계를 통해서 사례 관리하는 한편 실습한 내용을 종합하여 노인복지시설의 모의창업계획을 수립해 보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노인건강증진 (Health Promotion for the Elderly)

노인의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행위를 계획하고 대상자에게 적용한다.

1) 노인대상자의 건강증진 개념과 건강증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노인대상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정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노인대상자의 질병예방을 위한 중재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4) 노인과 가족을 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노인건강증진실습 (Practice of Health Promotion for the Elderly)

노인건강증진 이론교과과정에서 학습한 건강증진 개념과 이론에 근거하여 노인 간호대상자의 건강수준과 관리상태를 확인하고, 지역사회 단위에서 운동, 영양, 낙상예방, 요실금 예방, 우울예방 및 인지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노인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적용하고 평가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노인의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적용방안을 계획하여 이를 노인간호 대상자에게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는 노인전문간호사로서의 실무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외상 및 사회응급간호(Trauma and Community Emergency Nursing)

소화기계, 내분비계, 신장과 비뇨기계, 혈액종양, 피부, 감각계, 정신질한, 치과와 관련된 환자의 건강문제 관리에 필요한 간호 전문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다양한 환자의 급성 문제에 대해 최적의 간호중재 접근을 선택, 적용, 평가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며 환자의 인권 보호와 환자의 입장을 충분히 대변해 줄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한다.

 

재해간호 (Disaster Nursing)

급성 및 중등도의 복합 손상 및 다장기의 주요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응급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간호사로서 통합적 환자 간호 능력을 기르며, 이들에게 발생하는 급성문제에 대해 최적의 치료적 접근을 선택, 적용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복합 손상을 초래하는 주요 문제를 사정, 진단, 계획, 중재 및 평가를 할 수 있다.

2) 다장기 부전을 초래하는 주요 문제를 사정, 진단, 계획, 중재 및 평가를 할 수 있다.

3) 복합 손상 및 다장기 부전과 관련된 치료법을 이해하고, 관련 특수요법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상급응급간호실습1 (Advanced Emergency Nursing Practice1)

다양한 상황에 처한 응급환자에게 수행할 수 있는 핵심응급간호 개념을 학습하고 전문가적 간호실무 수행자, 교육자 및 상담자, 자문 및 협동 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1) 응급 대상자의 주요건강문제를 규명한다.

2) 응급환자의 진단적 검사를 이해한다.

3) 응급의 건강문제를 관리하기 위한 중재방안을 확인한다.

4) 중재의 적용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확인한다.

5) 간호과정 적용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상급응급간호실습2 (Advanced Emergency Nursing Practice2)

전인간호 개념을 적용하여 신체기관별 응급간호와 아동의 응급간호문제를 확인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간호수행능력을 실습을 통해 적용함으로써 응급환자관리를 위한 전문가적 간호실무 수행자, 교육자 및 상담자, 자문 및 협동 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상급응급간호실습3 (Advanced Emergency Nursing Practice3)

소화기계, 내분비계, 신장계, 혈액계의 응급 환자와 관련된 환자의 건강문제 관리에 필요한 간호 전문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다양한 환자의 급성문제에 대해 최적의 간호중재 접근을, 선택, 적용, 평가 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한다.  

1) 소화기계, 내분비계, 신장계, 종양혈액계의 건강문제를 규명한다.

2) 건강문제의 병태 생리적 행동적 지표를 확인한다.

3) 응급의 건강문제를 관리하기 위한 중재방안을 확인한다.

4) 중재의 적용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확인한다.

5) 간호과정 적용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상급응급간호실습4 (Advanced Emergency Nursing Practice4)

복합 손상 환자, 신경계 응급환자의 우선순위와 재해관리, 환자 분류를 위한 전문 기술을 학습하고 사회 응급 상황에서 발생되는 급성문제에 대해 최적의 치료적 접근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른다.  

1) 복합 다장기 부전, 사회 응급환자, 아동 및 신경계 문제를 가진 응급환자의 상태를 모니터하고 응급상황을 판단할 수 있다.

2) 복합 다장기 부전, 사회 응급환자, 아동 및 신경계 문제를 초래하는 주요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3) 복합 다장기 부전, 사회 응급환자, 아동 및 신경계 문제를 관리하기 위한 중재방안을 확인한다.

4) 복합 다장기 부전, 사회 응급환자, 아동 및 신경계 문제를 위한 중재의 적용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확인한다.

5) 복합 다장기 부전, 사회 응급환자, 아동 및 신경계 문제를 위한 간호과정 적용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간호과학 (Nursing Science)

분과학문으로서 간호학의 철학적, 과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간호학문의 역사적 발전과 간호지식체의 구조를 분석하여 간호학문의 정체성을 규명함으로써 학문적, 실무적 관점에서의 간호학문을 조망한다.

1) 간호학의 철학적 배경과 과학철학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한다.

2) 과학적 지식의 본질과 진리의 기준에 대하여 이해한다.

3) 학문의 발전사에 입각하여 분과학문으로서의 간호학의 위치를 파악한다.

4) 간호학이 추구해야 할 본질과 학문의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5) 간호이론을 분석하여 이론의 제특성, 주요명제, 이론의 역사적, 철학적 배경 및 간호학에의 기여점을 규명한다.

6) 간호학문의 정체성을 규명한다.

 

양적연구방법론(Quantitative Nursing Research Methodology)

관심 분야의 간호연구를 읽고 이해하여 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과정의 제반 단계를 학습하고 경험하며,  실제로 연구주제를 정해 연구계획서를 작성함을 목표로 한다.

1) 근거중심 실무의 핵심 요소로서 연구과정의 역할을 서술한다.

2) 간호문제를 연구질문 또는 가설로 표현한다.

3) 간호연구를 위한 문헌고찰을 수행한다.

4) 기존의 연구논문을 읽고 연구방법의 다양성을 평가한다.

5) 특정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를 선택한다.

6) 특정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수집 및 측정기법을 선택한다.

7) 특정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계기법을 선택한다.

8) 관심분야의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한다.

 

간호이론개발(Development of Nursing Theory)

간호학의 이론 구성에 대한 이해와 간호이론 개발의 필요성, 이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최신 이론 개발 전략을 이용하여 간호이론 구축과정을 연습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개념, 진술문, 이론을 분석하고 개발할 수 있다.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간호대상자의 경험에 대한 본질탐색과 이론 개발을 위한 접근방법의 하나인 질적 연구방법론의 철학적 배경과 제 방법에 대한 이론 및 수행 기술을 학습한다.

 

학위논문세미나 (Dissertation Seminar)

관심 분야의 간호연구물을 읽고 이해하여 박사학위논문을 완성할 수 있도록 연구과정의 제반 단계를 학습하고 경험하며, 실제로 연구주제를 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함을 목표로 한다.

1) 근거중심 실무의 핵심 요소로서 연구과정의 역할을 서술한다.

2) 간호문제를 연구질문 또는 가설로 표현한다.

3) 간호연구를 위한 문헌고찰을 수행한다.

4) 기존의 연구논문을 읽고 연구방법의 다양성을 평가한다.

5) 특정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를 선택한다.

6) 특정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수집 및 측정기법을 선택한다.

7) 특정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계기법을 선택한다.

8) 관심분야의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한다.

 

건강관련이론 (Health Related Theory)

건강과 관련된 행위 이론을 이해하고, 각 이론의 구체적인 변수를 확인하여 간호중재에 적용되는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상급통계학 (Advanced Statistics)

중급 수준의 통계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연구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과정과 방법론을 익히는데 있다. 강의의 초점은 통계분석을 위한 이론적인 지식을 얻는 것과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맞추어져 있다.

1) 연구방법론과 통계분석의 연계

2) 중급수준 이상의 통계 개념과 분석기법

3) SPSS의 활용과 결과물 해석

4) 통계분석 방법에 대한 비평

 

측정 및 도구개발(Measurement and Instrumental Development)

임상간호의 결과측정 및 도구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측정이론, 현존하는 측정 도구의 평가, 특정 개념 측정을 위한 도구개발의 내용을 포함한다. 

1) 연구의 개념적 틀과 측정간의 관계를 설명한다.

2) 심리사회적, 행동적, 생리적 변수들의 측정의 특성을 설명한다.

3) 측정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한다.

4) 측정 도구 개발의 단계를 이해한다.

5) 측정결과의 분석을 위한 적절한 방법을 적용한다.

6) 각 자의 개념에 적합한 도구를 개발한다.

 

건강증진 기획과 실제(Health Promotion Planning and Practice)

건강증진과 건강행위에 관련한 이론 등의 기초적인 지식체를 학습함으로써 건강증진과 건강행위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영역별로 그리고 수준별로 설명할 수 있으며, 학습한 지식체에 근거하여 가정, 병원, 학교, 산업장, 그리고 지역사회 등 여러 유형의 건강관리 場에서 대상자의 요구도에 맞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아울러 학생은 자신이 개발한 다양한 형태의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해당 간호현장에서 독자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개발할 수 있으며, 학생이 계획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실무에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성과지표를 생성하고 동시에 평가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간호정책론 (Nursing and Health Policy)

국민건강에 관여되는 정책의 형성과정과 내용, 결과를 학습한다. 실제 정책 사례를 통하여 건강관련 사업 정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법령, 제도, 조직,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에 대한 측면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만성건강문제와 간호 (Chronic Health Problem and Nursing)

만성건강문제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건강증진 영역에서의 간호전문직의 역할을 확립하고, 복합적. 이론적, 실증적 근거에 의해 간호계의 정책방향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1) 만성건강문제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과 정책을 탐색한다.

2) 생의 주기별 만성건강문제를 분석하고 간호리더의 입장에서 국민건강정책을 평가한다.

3) 만성건강문제를 관리함에 있어 자가관리를 전인적 간호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간호윤리 (Nursing Ethics)

건강관리 영역에서 윤리적 딜레마들을 파악하여 윤리이론과 원칙들을 적용하여 간호전문직 분야에서의 보편타당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과 방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윤리적 문제를 파악하고, 윤리적 이론과 원칙을 설명하고, 윤리적 의사결정단계와 근거되는 이론을 확인하며 분석해 나간다.

 

가족치료와 간호 (Family Therapy and Nursing)

가족을 중심으로 한 의사소통, 역할 및 가족관계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적인 개념을 고찰하며, 가족치료의 각 이론적 접근을 학습 및 적용하는 과목이다.

1) 전반적인 가족 및 의사소통에 대해 파악한다.

2) 가족을 중심으로 의사소통 패턴 및 유형과 그와 관련된 갈등관계 등에 대해 파악한다.

3) 가족 주기를 중심으로 가족을 사정한다.

4) 가족 치료에 관한 이론적인 접근을 이해한다.

5) 가족 치료적 접근을 하는 치료자의 역할에 대해 규명 한다.  

6) 사례연구를 통해 가족 치료의 기법을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본다.

 

간호개념 (Nursing Concept)

간호의 관심현상을 개념화하기 위한 과정이며, 개념의 다양한 방법을 비교 검토하고 개념을 개발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보건의사소통론(Introduction to Health Communication)

보건의사소통과 관련된 이론과 이론의 실무적용에 필요한 개념을 제공한다. 

 1) 보건의사소통전략 이론

 2) 보건의사소통의 최근 이슈

 3) 보건의사소통 이론의 실무 적용관련 이슈

 4) 보건의사소통 프로그램의 개발 이론

 5) 보건의사소통 프로그램 적용 방법

 

근거중심 실무가이드라인 개발(Evidence-Based Practice and Practice Guideline)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근거중심실무의 원리와 실무가이드라인 개발과정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근거중심 실무에 참여할 수 있게 준비시키고, 연구결과에서 획득한 새로운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1) 근거중심실무를 소개한다

 2) 가이드라인 개발방법을 포함하여 실무가이드라인을 소개

 3) 연구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평가하고 통합하는 기술을 소개

 4) 근거에 기반하여 실무관련 질문을 구체화하고, 질문에 적합한 증거를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

 

운동간호중재론(Exercise and Nursing Intervention)

본 과목은 다양한 건강문제를 가진 간호대상자를 위한 운동에 대한 이론지식과 최신 관련연구동향의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운동을 이용한 간호중재법 개발과 적용 능력향상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은 운동과 건강, 운동의 종류와 특성, 운동의 효과, 주요 건강문제/질환에 따른 운동검사방법과 운동처방을 이해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간호중재법의 개발하고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간호이론과 실무 (Nursing Theory and Practice)

간호학에 있어서 기반이 되는 관련이론을 규명하며 분석 및 평가한다. 또한 간호학 이론을 간호실무에의 적용을 모색한다.

 

간호연구방법론 (Nursing Research Methodology)

관심 분야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인 접근 방법으로서의 연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간호연구에 필요한 단계적인 지식을 학습하여 논문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실제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 교과목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간호 연구방법의 제 단계를 이해하고 연구와 이론, 실무의 관계를 이해한다.

2) 간호 연구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한다.

3) 기존의 연구논문을 읽고 평가한다.

4) 관심분야의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한다.

 

의료통계학 (Biostatistics)

다양한 의료현장의 간호 및 의료관련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의료통계학의 통계적 이론들을 배우고, EXCEL, SPSS, R 통계프로그램 등을 이용한 실제 자료 생성, 처리, 분석 및 해석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분석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근거중심국제간호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급성인간호실습 1 (Advanced Adult Health Nursing Practicum1)

호흡기계/심혈관계/소화기계/비뇨생식기계의 건강문제 있는 성인 대상자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습득하여 간호문제 해결과 전문가적 실무 제공자, 연구자, 교육자, 자문가, 협력자, 리더로서의 역할을 직접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성인건강문제와관리 4(Advanced Adult Health Nursing4)

성인 대상자의 신경·근골격계·감각계질환에 대한 병태생리기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사정과 진단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감별 및 간호진단을 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신경· 근골격계·감각계 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질병예방, 회복, 건강증진을 위해 전문적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상급임상전공세미나(Seminar in Advanced Clinical Specialties)

상급임상전공세미나는 성인대상자의 총체적 이해를 통한 사례를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인체의 각 신체계통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 건강문제에 대한 주관적·객관적 자료를 근거로 대상 환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상의 진단적·치료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상급성인간호실습2 (Advanced Adult Health Nursing Practicum2)

내분비계/혈액면역계/신경계/근골격계/감각계의 건강문제 있는 성인 대상자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습득하여 간호문제 해결과 전문가적 실무 제공자, 연구자, 교육자, 자문가, 협력자, 리더로서의 역할을 직접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상급성인간호실습3 (Advanced Adult Health Nursing Practicum3)

임상실무현장에서 세부 전공분야별로 건강문제 있는 성인 대상자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습득하여 간호문제 해결과 전문가적 실무 제공자, 연구자, 교육자, 자문가, 협력자, 리더로서의 역할을 직접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장기요양산업 (Long-Term Care Industry)

장기요양산업 교과목에서는 장기요양 산업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요양기관 최고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조직설계와 관리의 실제를 학습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우리나라의 노인복지법과 장애인복지법,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및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보건의료정책 등을 학습하고, 다양한 요양인력들에 대한 교육과 인사관리, 요양서비스 상품개발과 마켓팅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대상자의 요양문제에 따른 요양목표와 이에 따른 케어플랜을 요양보험 급여범위 내에서 설계하고 대상자의 장기요양 요구도를 해결하는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증상관리와 만성질환 (Symptom Management and Chronic Care Research)

증상관리와 만성질환 교과목은 만성질환을 가진 대상자가 가지는 주요 건강문제 및 중재의 동향을 파악하고 만성질환 간호 실무에서의 최신 이슈와 적용되는 중재들을 분석해봄으로써 만성질환을 가진 대상자를 위한 간호실무전문가와 연구자로서의 민감성 및 간호능력을 증진하는데 목적으로 한다.

 

임상연구설계와 간호 (Designing Clinical Research and Nursing)

다양한 건강문제를 가진 간호대상자를 위한 임상연구설계에 대한 이론지식과 최신 관련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임상연구설계의 기본요소이해 및 계획하는 임상연구에서 가장 적합한 연구설계를 선택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임상연구설계의 기본요소와 각 설계방법에 따른 장점과 실행 관련 문제들을 평가하여 가장 적절한 임상연구설계를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다.

 

NUR865 상급성인간호1 (Advanced Adult Nursing 1)

성인 대상자의 내분비계·면역계 질환 및 혈액학적 질환에 대한 병태생리기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사정과 진단검사를 종합하여 감별 및 간호진단을 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내분비계·혈액면역계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질병예방, 회복, 건강증진을 위해 전문적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NUR866 상급성인간호2 (Advanced Adult Nursing 2)

성인 대상자의 소화기계·비뇨생식기계·근골격계·감각계에 대한 병태생리학적 기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사정과 진단검사를 통하여 감별 및 간호진단을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하며 소화기계·비뇨생식기계·근골격계·감각계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 대상자에 대한 전문적 건강관리를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간호사로서 통합적인 환자 관리 능력을 기른다. 

 

NUR751 상급응급간호1 (Advanced Emergency Nursing1)

응급의료체계의 전반을 이해하고 응급전문간호의 기본개념 및 원리를 학습한다.
1) 응급의료체계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국내외 응급의료체계의 특징을 이해한다.
3) 응급환자분류체계 및 응급진료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4) 응급환자의 이송체계를 알고 이송 중 간호를 설명할 수 있다.
5) 응급 상황에 따른 법적·윤리적 문제를 이해한다.
6) 응급간호의 개념, 조직 및 관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응급전문간호사의 역할, 현황을 조망한다.
7) 응급환자 사정의 원칙을 이해하고 응급 관련 진단적 검사를 이해한다. 

 

NUR753 상급응급간호2 (Advanced Emergency Nursing2)

신체기관별 주요 증상과 징후에 따른 응급 검사를 이해하여 대상자의 응급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응급간호중재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가적 실무능력을 기른다. 

 

NUR755 상급응급간호3 (Advanced Emergency Nursing3)

외상 및 복합 손상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응급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재해 관리체계를 알고 재해상황에서 응급문제를 파악하여 응급전문간호사로서 통합적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NUR771 통합건강문제관리1 (Integrated Nursing Approach for Managing Health Issues1)

성인 대상자의 심혈관계·호흡기계 질환에 대한 병태생리기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사정과 진단검사를 종합하여 감별 및 간호진단을 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심혈관계·호흡기계 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질병예방, 회복, 건강증진 그리고 응급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적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NUR772 통합건강문제관리2 (Integrated Nursing Approach for Managing Health Issues2)

신경계, 소화기계, 신장계의 주요 건강문제에 대한 병태생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자 건강사정 자료와 검사결과를 파악한다. 대상자의 주호소에 따른 건강문제를 감별하고 간호진단을 도출하여 신경, 소화, 신장계통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 대한 통합적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NUR503 초점집단면담 방법론 (Research Method with Focus Group Interview)

FGI 연구방법을 사용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을 위해 FGI 연구의 필요성과 함께 연구목적 설정하기, 참여자 정의 및 참여자 모집 등을 포함하는 연구 계획하기,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질문 개발하기, 계획된 각 FGI 과정을 진행하기 그리고 분석과 보고서 작성하기 등에 대한 내용을 각 단계별로 학습하고, 이를 실제의 연구과정에 모의적용하도록 구성하였다. 

 

NUR504 스트레스중재론 (Stress Management)

스트레스가 야기하는 건강문제의 기전을 이해하고, 전반적인 스트레스중재법을 확인하는 능력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을 수강한 학생은 1) 스트레스중재법을 이해하고 2) 스트레스로 인한 건강문제 발생의 병리적 기전을 이해하며 3) 효과적인 대처전략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4) 다양한 스트레스중재법을 파악하여 간호중재전략으로 적용가능한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NUR505 체계적 문헌고찰 (Systematic Review)

근거기반 간호 연구 및 실무 수행을 위해 필수적인, 체계적 문헌과 최상의 근거를 고찰하는 방법 및 전략을 학습하고, 실제 관심 영역의 체계적 문헌고찰을 수행해 보고자 한다. 이는 연구문제 설정, 연구선정기준 설정, 비판적 평가, 데이터 추출, 합성 및 결과보고 방법 등을 포함한다. 이로써 논문 작성 및 근거기반 실무 수행의 과학적 근거 자원을 찾기 위한 최선의 방법 및 수월성과 숙력성 제고를 통해 간호연구자, 교육자, 간호실무자로서의 역할 함양을 궁극적 목적으로 한다. 

 

NUR506 근거 중심 간호 (Evidence Based Nursing)

근거 중심 간호의 개념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관심 임상 및 연구 영역을 선택하여 이와 관련된 최상의 근거 도출 및 과학적 근거에 의한 비판적 평가를 시행하며, 근거 중심 간호 실무 수행을 위한 다양한 모델과 실무로의 전환 전략을 학습 및 개발해 봄으로써 향후 근거 중심 간호 실무 관련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는데 궁극적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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