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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BSN)

간호과정(Nursing Process)
간호의 핵심 개념인 간호과정의 제 단계를 확인하고 각 단계를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킴으로서 인간의 다양한 건강문제를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간호관리학(Nursing Management)
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정 및 조직의 제 이론을 소개하고 전문직 단체 및 간호 전달 체계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킴으로써 간호 행정조직을 평가, 분석할 수 있는 지도자적 능력을 배양한다.
    
간호윤리(Nursing Ethics)
간호의 변천과 전문직과 윤리, 인간 생명의 존엄성, 간호윤리강령, 윤리적 의사결정 등을 소개하고 간호학의 근간을 이루는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간호에 접근하는 도덕적, 학문적 자세를 확립한다.
 
건강사정(Health Assessment)
문진, 시진, 촉진, 타진, 청진의 기법을 이용하여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건강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보건교육지도법(Health Education Instruction Method)
건강증진을 위한 접근으로서의 건강교육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대상자의 수준과 보건교육의 내용에 따른 적정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이를 대상자에게 직접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건강증진(Health Promotion) 
건강증진 및 건강행위의 생의 주기에 적합한 건강증진 활동과 이를 위한 간호사의 역할 및 다양한 현장에서의 건강관리 전랴을 모색한다.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Science) 
간호전문직과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의 정치적, 법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학습하고 간호의 본질과 특성을 조망하며 돌봄의 가치를 인식한다.
 
노인간호학(Gerontological Nursing) 
노인이 발달과업 및 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기의 주요 건강문제에 접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간호기법을 습득한 후 임상현장에 적용하며 노인요양제도에 대한 이해와 간호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간호연구1, 2(Nursing Research1, 2) 
임상연구의 수행 및 선행 연구의 임상 활용에 대비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과정의 각 단계를 소개함으로써 연구와 실무를 연계하는 개념 및 기법을 습득한다.
 
간호정보학(Nursing Informatics)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응용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개인별 관심있는 간호분야에서 예상할 수 있는 관리문제를 구체적으로 사례화하여 이를 해결해 보는 방법을 학습한다.
 
기본간호학1, 2(Fundamental Nursing)
생의 주기에 따른 임상전공과목을 수강하기에 앞서 대상자에게 간호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인기본 간호원리 및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모의 상황에 적용한다.
 
성장발달이론(Growth and Development Theory)
인간발달이론을 기반으로 임신에서 죽음까지의 인간의 생의 주기를 10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생물학적, 심리적, 정신적, 사회문화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정상적인 인간 성장발달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모성간호학1, 2(Maternity Health Nursing1, 2)
임산부 및 태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건강을 유지, 관리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정상 분만 및 비정상 분만에 따른 건강문제와 부인과적 문제에 접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지식 및 간호기법을 습득한다.
   
성인간호학1, 2, 3, 4, 5(Adult Nursing1, 2, 3, 4, 5)
성인기 발달과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성인기의 주요 건강문제에 접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간호기법을 습득한다.
 
아동간호학1, 2(Pediatric Nursing1, 2)
영유아 및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건강유지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비정상 아동의 주요 건강문제에 접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간호기법을 습득한다.
   
지역사회간호학1, 2(Community Nursing1, 2)
지역사회를 간호의 대상으로 접근하여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전체 기본 욕구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에서의 간호사업 유형,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확인, 습득한다.
 
정신간호학1, 2(Psychiatric Nursing1, 2)
정신건강에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및 지식을 획득하며, 정신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간호중재를 적용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간호기법을 습득한다.
   
문제중심학습(Crush Course) 
간호학 전공 8개 과목을 중심으로 4학년 동안의 전과정 학습 내용을 종합 분석함으로써 국가시험 관련 문제 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간호교과목 전반에 걸쳐 총괄적인 정리를 한다.
 
보건교육방법(Health Education Meterial Development) 
보건교육프로그램의 대상과 성격에 맞는 매체를 선택하고 조합하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절한 교육자료를 선정하고 제작하여 신뢰성 있고 유용한 자료를 창조적으로 개발하는 원리를 습득한다.
   
보건의사소통(Health Communication) 
생활양식과 행위의 변화를 유도하는 보건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필요한 대상별 의사소통 형태 및 경로를 선별하고, 보건정보전달에서 대중매체 활용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운다.
    
임상입문실습(Introduction to Clinical Nursing Practicum) 
이론을 통하여 학습한 간호의 기본 개념과 건강요구의 제 개념을 확인하고 임상실습에 적용하는 과정을 다루며, 간호과정과 기본간호 기술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인간의 기본 건강요구에 필요한 기본간호 기술을 임상실습에서 적용하는 능력을 갖는다.
    
통합역량실습(Integrated Nursing Practicum) 
이론 및 실습에서 습득한 간호학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관련된 통합적 요구를 사정하고 그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임상수행 역량을 함양한다.
    
선택실습(Elective Course)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야나 앞으로 자신의 경력 개발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야를 선택하여 다양한 간호현장과 그 곳에서의 간호사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단기간 집중적으로 실습한다.
   
보육실습(Child Care and Education Practicum)
영유아 성장과 발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보육시설기관에서의 4주간 실습을 통해 보육교사의 역할을 확인하며, 영유아를 보육하는데 필요한 실무를 습득한다.
    
성인간호학실습1, 2, 3(Adult Nursing Practicum 1, 2, 3)
 
모성간호학실습1, 2, 3(Maternity Health Nursing Practicum 1, 2, 3)
 
아동간호학실습1, 2, 3(Pediatric Nursing Practicum 1, 2, 3)
 
정신간호학실습1, 2, 3(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1, 2, 3)
 
지역사회간호학실습(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um)
 
간호관리학실습(Nursing Management Practicum)
 
노인간호학학실습(Gerontological Nursing Practic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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