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특수클리닉턱관절클리닉

턱관절클리닉

턱관절은 머리뼈와 아래턱뼈가 맞물려 움직이는 얼굴 부위의 유일한 관절로서, 주변의 여러 구조물들이 조화를 이루어 아래턱이 움직이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결과, 자유롭게 입을 벌려 말을 하고 하품을 하며 음식을 씹어서 섭취하는 등의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턱관절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불편한 증상(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관절부위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있다, 입을 크게 벌리기 곤란하다, 음식을 씹거나 턱을 움직이기 불편하다 등)을 나타낼 때 이를 ‘턱관절(악관절) 장애’ 또는 ‘측두하악 장애’라고 합니다.

 

턱관절장애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알려져 있습니다.

 

턱관절에 무리가 생기는 좋지 않은 습관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기는 것, 이를 갈거나 꽉 깨무는 습관,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평상시 턱을 괴는 습관 등)

교통사고나 충격에 의한 관절주변 외상

부정교합(아래 위 치아의 비정상적인 맞물림) 또는 불량 보철물에 의한 교합 이상

스트레스나 긴장 등 심리적 요인

 

 

 

 

본 클리닉에서는, 턱관절장애의 원인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약물치료, 생활습관 개선, 교합안정장치 적용과 같은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관절강세척술과 같은 외과적 시술을 통해서도 턱관절장애의 증상 완화와 기능 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만일 보존적 치료법이 효과가 없거나 관절의 연조직과 경조직에 구조적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외과적 치료법(관절경수술 및 관절성형수술 등)이 추천될 수 있습니다. 특히 턱관절의 골절이나 종양 혹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악관절 강직증(입이 안 벌어짐)의 경우 심한 개구 제한을 동반하며,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수술은 일반적으로 귀 앞으로 절개를 통해 하게 되어 흉터는 잘 보이지 않는 위치이므로 거의 보이지 않으며 수술 후 기능적인 턱운동이 가능하도록 하여줍니다.

  


 

글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