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실 소식뉴스

뉴스

제목 고혈압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일차치료제는?
작성자 의료정보학교실 등록일 2020-07-20

국내 의료진이 참여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된 ‘고혈압 약제’에 관한 연구에서  티아지드계 이뇨제의 우수성이 확인됐으며, 이 연구 결과가 국제적으로 저명한 의학 학술지 란셋(Lancet, 임팩트 팩터 59점)에 발표돼 화제다.

 

미국 동부 시간으로 10월 24일 공개된 이번 논문 제목은 ‘대규모 고혈압 일차치료제 비교 연구(Comprehensive comparative effectiveness and safety of first-line antihypertensive drug classes: a systematic, multinational, large-scale analysis)’로, 마크 슈챠드(Marc A Suchard) 미국 UCLA 생물통계학 교수, 유승찬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정보학과 연구원을 비롯해 총 11명이 연구에 참여했다.

 

 

 

대규모 고혈압 일차치료제 비교 연구팀(LEGEND-HTN, large-scale evidence generation and evaluation across a network of databases for hypertension)(이하 ‘연구팀’)은 전 세계 9개 국가 5백만 명의 빅데이터를 대상으로 일차 치료제로 사용된 각 고혈압 약제 간의 효과와 부작용 55가지를 비교했다.

 

그 결과 티아지드계 이뇨제는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에 비해 심근경색, 심부전에 의한 입원, 뇌졸중 발생 위험성을 16~17% 가량 더 유의하게 감소시켜 티아지드계 이뇨제의 우월성을 확인했다.

 

현재 대한고혈압학회의 고혈압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ACEi), 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ARB), 칼슘 통로 차단제(CCB), 티아지드계 이뇨제(THZ), 베타 차단제(BB)가 일차치료제로 권고된다.

 

기존에 고혈압 약제를 서로 비교한 임상시험은 40여 개에 불과하다. 가장 규모가 컸던 ALLHAT 시험의 경우 1994년부터 1998년 사이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등 다수의 임상시험이 2000년 이전에 이뤄졌다. 이에 그동안 고혈압 환자들이 처음 진단을 받고 어떤 약제를 선택할 지에 대한 근거가 매우 부족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이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특히 전 세계적으로 다국가 간 진행된 가장 큰 규모의 연구라는 점에서 앞으로 고혈압 치료에 큰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연구팀이 전 세계적인 대규모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은 오딧세이(OHDSI, Observational Health Data Sciences and Informatics) 네트워크 때문이다. 오딧세이는 전 세계 200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하는 비영리 국제 연구 컨소시엄으로 병원마다 각각 달리 보유하고 있는 전자 의무기록 자료를 공통 데이터모델로 익명화 및 표준화해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전 세계 여러 기관 간의 공동연구를 가능케 하는 세계 유일한 다기관 연구 네트워크다.

 

학술지 란셋(Lancet)은 사설을 통해 “이 연구는 현존하는 고혈압 약제에 대한 연구 중 가장 규모가 크고 포괄적인 연구로서 다양한 환자군을 이용한 연구를 통해 결과의 일반성(generalizability)을 획득했다”고 평가하면서 “오픈 사이언스(open science) 및 재현 가능한 연구(reproducible research)를 지향해 공통 데이터모델 기반 빅데이터 분석의 힘을 보여주였으며, 실사용 근거(real world evidence) 연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소개했다.

 

이번 연구는 국내에서 산업통상자원부의 분산형 바이오헬스 빅데이터 사업과 보건복지부의 연구중심병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이전글 안과 정유리 교수·의료정보학과 박범희 교수, 비(非) 비타민-K 경구용 항응고제, 망막혈관폐쇄에는 효과 없어 2020-07-20 healthinfo
다음글 정신건강의학과·의료정보학과 코로나 공동연구 국제학술지 게재 2020-11-18 healthinfo
글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