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과 소식과 소식

과 소식

제목 안영실 교수, 대한핵의학회 학술대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작성자 핵의학과 등록일 2019-11-05

 

 

핵의학과 안영실 교수가 지난 10월 25일부터 26일 서울아산병원에서 열린 제58차 대한핵의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수상한 논문은 ‘알츠하이머 동물 모델에서 아밀로이드 PET 영상으로 평가한 줄기세포의 치료 효과(Therapeutic effect of mesenchymal stem cells evaluated by β-amyloid PET imaging in an animal model of Alzheimer’s disease)’다.

 

안영실 교수는 알츠하이머 쥐 모델에 중간엽 줄기세포를 정맥 주사한 후 소동물 PET을 이용하여 뇌의 아밀로이드 침착 정도의 변화를 평가한 결과, 줄기세포 투여 후 14일부터 뇌 아밀로이드 침착이 유의하게 감소되는 것을 보고했다. 특히 이 연구는 알츠하이머병에서 줄기세포 치료의 효과를 영상으로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한편,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 여성과학자지원사업(2015년 11월~2018년 10월) 연구비를 지원받아 시행했으며 안영실 교수는 이외에도 다양한 뇌질환에서 줄기세포 치료의 효능을 뇌 PET 영상으로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이전글 김일현 전공의 대한핵의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상 수상 2018-11-06 nuclear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글자
Top